Mimics Base Module 활용사례
서울과학수사연구소 Hole skeleton Segmentation
Mimics의 가장 기본 기능인 Segmentation 기능을 활용하여 전신 뼈에 해당하는 3D Model(약 200여개)을 생성했던 작업으로 서울과학수사연구소에서 시신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CT)로 보존하여 디지털 데이터로부터 원하는 뼈를 3D Model로 추출, 그 후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실제로 뼈 형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던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에 앞서 전체적인 퀄리티 및 작업 프로세스 확인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퓨전테크놀로지에서 Mimics base 기능을 활용하여 3D Model 생성 후에 SLA방식의 3D 프린터로 출력 하여 서울과학수사연구소에 전달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작업에 사용된 전신 CT Image는 약 2000장 정도이며 Mimics로 불러와 인체 뼈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마스킹하여 Segmentation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Mimics의 Split mask 기능으로 인하여 Segmentation 속도가 기존 대비 배 이상으로 높아져 3D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한 데이터 수정시간을 포함하여 약 2주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추출된 3D 데이터의 각 뼈들은 정밀한 형태와 우수한 표면 해상도를 지녔으며 3D프린터에서 출력이 가능하도록 Fixing 작업과 Support 생성 작업을 거쳐 최종 출력되었습니다.
총 200개의 뼈가 뼈의 표면조도와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SLA 방식의 3D프린터로 출력되었습니다. 전달된 3D 프린팅 파트는 인체 랜드마크의 표현 디테일 등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례와 같이 CT에서 Bone을 추출하는 작업 외에도 Mimics base 기능을 활용하면 혈관/근육 등 다양한 인체 장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